티스토리 뷰
Adsense는 용어정리부터 하자.
예상총수익 / 페이지뷰 / 노출수 / 클릭수 / CTR / RPM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서, 광고 개제를 시작했다. 광고 개제까지도 쉽지 않았는데, 광고를 시작하고 나서도 뭔가 공부(?)해야하는 것들이 있었다. 생각보다 복잡 미묘한 광고마케팅 이었다.
모바일 애드센스를 설치했는데, 오늘의 수익 부분을 클릭하면 모르는 단어(용어)들이 꽤나 나왔다. 물론 숫자가 높으면 좋은 것이라는 의미는 알고 있지만, 그래도 시작하는 입장이니 공부를 해보기로 했다.
아래에 용어들을 설명해두었다. 모바일 애드센스에서 보이는 순서대로 "예상 총 수익,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CTR, 노출CTR, 클릭당비용, 페이지RPM, 노출RPM, 게재비율" 이다.
위에서 부터 보면서 헷갈리는 것들이 몇 개 있어서 예제로 다시 정리 본다.
광고단위
광고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만나는 말이다. 광고단위는 예를들어 "320x100사이즈의 모바일용" 한 가지 종류를 만들었다면, 그 것이 1개의 광고 단위가 된다.
페이지뷰
애드센스에서 용어 풀이 해높은 부분을 확인해보자.
페이지를 조회할 때 마다 집계 되며,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는 1회로 기록 된다.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했을 경우, 페이지뷰는 2회이다.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를 게재한 광고단위(광고개수) 또는 검색어(검색어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다. 그러므로 내 블로그에 광고단위가 1개 이상이라면 "페이지뷰<노출수" 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광고 단위 개수 뿐 아니라, 광고 종류에 따라서도 노출 수는 다르게 기록될 수 있다.
게재비율
게재 비율 =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 횟수 / 총 광고 요청 횟수 ) * 100
쉽게 말하면, 내가 만든 "광고란"에 광고가 얼마나 노출 되는가를 말한다. 만약 노출 범위가 80%라 함은, 평균적으로 5번 중에 1번은 광고가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 블로그 관련 포스팅 >
'현재진행 > 티스토리,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해외 구글지도 넣는 방법! (0) | 2018.08.15 |
---|---|
티스토리블로그 임시저장이 안될때 (0) | 2018.08.14 |
티스토리 블로그 유용한 플러그인 설정하기! (0) | 2018.08.10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상태는 알수없음?! (0) | 2018.08.10 |
애드센스 승인 받은 후기! (1개월) (0) | 2018.08.09 |